목차

미운 4살, 진짜 공감해요.
만 세돌이 지난 딸을 키우다 보면 어떻게 대화를 해야 하는지 난감할 때가 많습니다. 아이가 말은 할 줄 알지만 우선 울기 시작하면 부모는 당혹스러운 경우가 많아요. 실제로 정확히 무엇 때문에 우는지 말을 안 해줘요.
4 살 짜리 아이들은 자기주장을 하기 시작하고, 부모는 훈육에 대해 걱정하기 시작합니다. 아이들은 자기중심적 성향이 강해 객관적으로 상황을 이해하기 어렵고 감정과 욕망을 통제하기 어렵습니다.
4세 아동의 발달은 어떻게 되나요?
걷기와 달리기 외에도 공을 굴리거나 균형을 잡을 줄 알기 때문에 계단을 오르내리는 것도 가능하며, 신체 발달에 큰 변화가 일어나는 시기이다. 소근육이 발달하여 놀잇감들을 자유자재로 조작할 수도 있고, 간단한 선을 그릴 수도 있습니다.
36개월 이상의 어린이는 언어가 급격하게 성장하는 시기입니다. 부모가 하는 말을 따라 하면 어휘력이 늘어나고, 그 언어를 사용하는 상황을 이해할 수 있게 되므로 적절한 상황에서 필요한 표현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아이들이 자신의 경험을 간단하게 설명할 수 있고, 질문과 답변을 통해 친구 및 어른들과 소통할 수 있는 시기입니다. 이 시기의 아이들은 표현하고 싶은 욕구가 강하기 때문에 말을 많이 하고 타인과 소통하는 즐거움을 즐깁니다. 말의 문장은 예전보다 길지만 발음이 명확하지 않은 것도 특징입니다.
궁금한 것도 많고 알고 싶은 것도 많다. 무슨 일이 일어났는지 이유나 현상을 이해하기 위해 많은 질문을 하는 시기입니다. 부모의 도움으로 문제를 해결하기보다는 아이들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스스로 노력하고 도전해야 하는 때입니다. 아이는 자발적으로 의자에 올라 필요한 물건을 찾고, 욕구를 충족시키며, 물건을 더 높은 곳으로 가져갑니다. 동화에서 읽은 허구의 내용과 실제의 내용을 구분하기 어려운 시기이기도 합니다.
혼자만 즐기는 것이 아닌 친구들과 어울리는 것이 가능한 시기입니다. 좋아하는 장난감을 가지고 친구들과 함께 놀 수 있습니다. 간단한 룰도 이해가 가능해서 역할을 선택해 역할놀이도 할 수 있고, 술래가 되어 잡기 놀이도 가능합니다. 아직은 자기중심적이라 친구가 하고 싶은 게 있다는 걸 받아들이기 힘든 나이입니다. 그래서 친구들 사이에 싸움이 자주 일어납니다.
4세 아이를 키울 때 중요한 건 무엇일까요?
아이의 성장을 위해서는 부모가 아이에게 스스로 도전하고 도전할 수 있는 경험을 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아이들은 '내가~'라는 말을 많이 합니다. 엘리베이터 버튼을 본인이 누르겠다고 하고, 새 장난감이 보이면 먼저 해보고 싶어 합니다. 비록 아이들이 아직 서툴고 혼자 하는 일에 도움이 필요하지만, 아이들이 직접 경험하고 직면하려고 하는 시기에 아이들에게 위험하지 않다면 스스로 할 수 있는 것을 시도하고 성취하도록 도와주는 것이 좋습니다.
부모는 자녀가 자신의 욕구와 감정을 통제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합니다. 아이들이 사회성이 형성되는 시기이기도 하고 지켜야 할 규칙이 있음을 알게 되는 시기이기도 합니다. 룰을 지켜보는 경험을 통해 하고 싶은데 기다려야 하는 일이 있고 하고 싶지만 하지 말아야 하는 일이 있다는 것을 경험해야 합니다. 적절한 행동에 대한 징계를 받았지만, 아직 통제력이 형성되는 단계이기 때문에 부모의 기대에 부응하는 적절한 행동을 하기 어렵습니다. 부모는 훈계를 반복해야 하고, 아이가 잘 통제되면 칭찬을 해야 합니다.
이것은 부모-자식 상호작용을 위한 중요한 시간입니다. 아이들의 인지 및 언어 발달이 집중적으로 일어나기 때문에 부모와의 상호작용을 통해 서투른 발음이나 잘못된 언어 표현을 교정합니다. 더 많은 언어를 사용할수록 자녀의 언어 발달에 더 많은 도움을 주어야 합니다. 부모와 새로운 경험을 시도할 때 아이들은 다양한 인지 자극을 받습니다. 아이가 혼자 노는 것을 좋아하는 아이라고 생각하더라도 부모는 아이의 놀이에 관심을 갖고 아이와 소통하는 경험을 해야 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