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식초에 관한 연구
연구에 따르면 사과 식초와 같은 과일 식초는 체중 감소, 당뇨병 및 심장 건강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5일 한국식품커뮤니케이션포럼(KOFRUM)에 따르면 미국 건강전문지 헬스(Health)는 최근 '사과 식초의 건강 효능'이라는 제목으로 웰빙 효과를 부각시켰다.
우선 사과식초를 섭취하면 체중 관리에 좋다. 한 소규모 연구에서 39명의 참가자에게 12주 동안 매일 250칼로리를 덜 먹도록 요청했습니다. 이때, 한 그룹은 매일 약 30ml의 사과 식초를 섭취하도록 추가로 요청했습니다. 그 결과 사과식초를 섭취한 그룹이 섭취하지 않은 그룹보다 체중, 체질량지수(BMI), 내장지방, 식욕 감소폭이 더 컸다.
당뇨병 관리에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제2형(성인) 당뇨병 환자 110명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참가자들은 3개월 동안 약 200ml의 물과 15ml의 사과 식초를 섭취했습니다. 물과 함께 식초를 마신 사람들은 공복 혈당과 당화혈색소 수치가 현저히 낮았습니다. 당화혈색소는 지난 2~3개월 동안의 혈당 수치를 나타냅니다. 식초를 섭취하지 않은 그룹에서는 큰 변화가 없었습니다.
또한 심장 건강에도 효과적인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2018년 연구에 따르면 하루에 약 30ml의 사과 식초를 섭취하면 혈중 트리글리세리드와 총 콜레스테롤 수치가 감소하고 혈관 건강에 좋은 혈중 HDL 콜레스테롤 수치가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이듬해, 하루에 사과식초 15ml만 섭취한 비만인 사람들이 혈중 트리글리세리드 수치가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건강에 좋지만 주의할 점
식초는 건강에 좋은데.. 이것만은 주의하세요!!!
- 물 한잔에 희석하여 마시기
- 하루 15~30ml가 적당
- 잠들기 최소 30분 전 섭취
- 섭취 후 30분 이후 양치
식초를 원액으로 마실 경우 위와 식도를 자극하기 때문에 물 한잔에 희석하여 마시는 것이 좋다. 또한 식초를 마시는 데 익숙하지 않은 사람이 갑자기 많은 양을 섭취해서는 안 된다. 하루 15~30ml가 적당합니다. 또한 식초가 식도를 통해 역류할 가능성이 있으므로 잠자리에 들기 전에 식초를 마신 후 30분 정도 앉아 있어야 합니다. 치아 건강도 챙기세요. 식초는 알칼리성이므로 치아에 닿은 직후에 이를 닦으면 법랑질이 마모되어 충치를 유발하거나 치아를 손상시킬 수 있습니다. 전문가들은 식초를 섭취한 후 약 30분 후에 이를 닦을 것을 권장합니다.
어떤 음식이든 과하게 섭취하면 탈이 날 수 있죠. 식초는 몸에 좋다는 소식은 모두가 익히 들어 알지만, 섭취 방법에 대해서는 무심했던 것 같습니다. 섭취하는 방법 제대로 알고 건강 챙기세요.

